사실 우리 경제는 굉장히 좋은 신호가 될 수 있습니다. 미국 경제를 회복시키기 위한 여러 가지 재정 부양책 이런 것들은 사실은 동시에 태평양을 건너서 우리 제조업 사이드에 좋은 여건을 만들게 될 가능성이 많습니다.
미국 경제를 회복
바이든 대통령의 경제 정책 또 경기 부양안 중에 우리가 눈여겨봐야 할 몇 가지를 여러분과 나누겠습니다.
바로 친환경 신재생 에너지에 대한 투자입니다.
여러분 지구 온난화에 대한 얘기를 우리가 많이 합니다마는 사실은 지구상의 이 온도가 지구의 온도가 1도 2도 정도만 올라가도 지구상에 현존하는 생물체 동식물 포함입니다마는
상당 부분이 멸종될 수 있을 정도로 지구온난화라는 문제는 굉장히 우리 인류에게 심각한 미래에 해결해야 할 숙제로 대두된 지가 오래 되었습니다.
주로 유럽의 서유럽의 나라들이 이 지구 온난화 문제에 대해서
굉장히 강한 정책적 드라이브를 걸어왔는데요.
지구 온난화에 대한 정책
의외로 미국은 이 지구 온난화에 대한 정책이 유럽만큼은 그렇게 많이 진전이 돼 있지 않습니다.
그 역할을 한 게 바로 전임 대통령이었던 트럼프 대통령 때문에 그렇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의 정책 중에 굉장히 빨리 구현됐던 것 중에 하나가 파리 기후협약으로부터 미국이 탈퇴한 거였죠.
굉장히 상징적인 정책이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공식적인 자리에서도 이렇게 얘기를 하죠.
지구온난화를 얘기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사기꾼이다.
그런 것들은 자연이 그냥 우리에게 주는 환경이지 우리 인류가 공해를 발생시킨다고 해서 지구가 온난화되고 파멸의 길로 간다는 건 어불성설이다라고 얘기를 많이 한 바가 있습니다.
신재생 에너지
그만큼 이 신재생 에너지에 대한 정책은 유럽에 비해서 훨씬 더 뒤처져 있게 돼 있었죠.
그런데 바이든 대통령은 후보 시절부터 내가 대통령이 된다면 내 첫 임기 4년 동안에 무려 2조 달러를 투자해서 미국의 친환경 신재생에너지 산업을 일으키겠다라고 얘기를 했습니다.
그 얘기는 유럽과 동시에 우리도 지구온난화를 대비하겠다는 의지의 표명인과 동시에 이 신재생 친환경 산업을
일자리를 만드는 굉장히 중요한 정책적 수단으로 쓰겠다라는 그런 목표를 설정한 바가 있습니다.
여러분 신재생에너지 친환경 산업을 하면 왜 갑자기 일자리가 생길까요.
만약에 여러분 같은 전력을 생산하는 화력발전인데 그 옆에다 화력발전소 하나 더 짓는 거 하고요 발전량이 동일한 풍력이나 태양광이나 이런 신재생에너지로 발전 설비를 다시 설치하는 것하고 일자리의 수가 굉장히 많이 차이 납니다.
친환경 에너지
후자가 훨씬 더 많은 일자리를 만들게 되죠. 왜 전혀 새로운 생태계를 만들기 때문에 거기에 투입되는 일자리가 훨씬 더 많이 만들어지고 그 일자리는 비교적 지속성을 갖게 된다는 거죠.
그래서 친환경 에너지는 미래를 준비하는 것과 동시에 경제 정책으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고용에 관련된 것도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묘수다 이렇게 얘기들을 많이 합니다.
바이든 대통령이 그걸 하겠다라는 겁니다.
그런데요. 이 바이든 대통령의 정책과 더불어서 저희가 예상치 못했던 친환경 에너지 정책을 동시에 하겠다는 나라가 하나 더 생겼습니다.
바로 중국입니다. 2060년까지 탄소 제로를 추구하겠다는 정책 목표를 작년 말 올해 초에 여러 번에 걸쳐서 내세운 바가 있거든요.
그러면 어떻게 됩니까 유럽은 어차피 친환경 신재생에너지
친환경 신재생 에너지 분야
산업의 선두 주자고요 미국이 따라가고 있고요 중국 g2라고 불리는 중국이 또 그 역할을 하게 되죠.
바로 친환경 신재생 에너지 분야의 종사하고 있는 많은 일자리가 더 생길 가능성이 있고 그리고 우리 산업에도 굉장히 중요한 역할들을 하게 됩니다.
여러분 아시는 것처럼 우리 정부에서도 이제 탄소제로 시대를
선언한 바가 있죠. 전 세계가 아마 미국을 필두로 해서 신재생에너지 분야에 굉장히 큰 투자를 하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한 가지 또 우리가 고려해야 할 게요 우리의 소비의 통로를 여러분 한번 생각해 보십시오 그건 아마 대부분 다 미국 회사들로 구성이 돼 있을 겁니다.
아마존
여러분 sns 계정 페이스북 메타 플랫폼스 (FB) 구글 ( Alphabet Inc Cl상한가 종목 분석 클럽 분석한 종목에 대해서 다시 재검토 해드리고, 목표가, 손절가, 전문가님의 매수가 등에 대해서 설정하는 애프터 서비스s A : 알파벳 A (GOOGL)) 이런 것들이죠. 사실 이런 것들을 통해서 우리가 광고를 보고 또 소비를 하지 않습니까 전 세계에서 온라인 유통을 가장 크게 하는 회사 아마존이죠.
애플이 휴대폰을 만듭니다. 그러나 중국의 폭스콘 같은 회사에서 만들지만 사실은 애플도 앱 환경에서 애플리케이션 환경에서 무형의 자산을 통해서 서비스라는 그런 회사로 우리가 또 생각할 수 있지 않겠습니까
그래서 우리의 소비에 굉장히 많은 부분을 미국 회사를 통해서 하고 있는 거죠.
그런데 그들 회사들이 이렇게 큰 비즈니스하다 보니까 굉장히 커졌습니다.
독점의 구조
플랫폼을 형성합니다. 그래서 우리가 그들을 플랫폼 기업 혹은 미국에 빅테크 기업들이라고 얘기를 합니다.
그런데 이들 회사가 너무 커지다 보니까 미국의 여러 분야에서 이들 회사가 독점의 구조를 만들죠 그래서 미국은 역사적으로 여러분 우리 한국보다 훨씬 이 독점에 대한 규제를 엄격하게 하고 있었던 나라입니다.
예를 들면 미국의 모든 정유회사들은 예전에 스탠다드 오일이라는 한 회사였는데 이게 미국의 정유업을 다 장악하다 보니까 그 독점의 폐해를 벗어나고자 독점의 폐해에서 벗어나고자 미국의 법으로 그 회사들을 다
분할했던 역사를 가지고 있을 정도로 이 반독점의 이슈가 강한 나라인데요.
댓글